블로거 기자단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기 기자단을 하게 되면 어떤 활동을 하게 되고 비용을 얼마나 받고, 또 블로그 기자단 저품질 진실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기자단이란?
마케팅 업체에서 미리 작성한 광고글 내용을 전달해 복사 붙여 넣기로 포스팅해주는 블로거들을 말합니다. 있는 내용 그대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기 때문에 블로거 입장에서는 5-10분이면 포스팅 하나가 끝나는 간편한 알바입니다. 직접 음식이나 서비스를 체험하고 나서 후기를 작성하는 블로거들도 있는데, 이런 블로거들은 블로그 체험단이라고 부릅니다.
블로그 기자단 모집 경로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메일이나 쪽지 등으로 블로그 기자단 모집 중이니 참여를 원한다는 내용을 담아 보냅니다. 저도 이런 경로로 블로그 기자단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직접 해보게 되었는데요. 주변에 아무도 블로그 기자단을 해 본 경험이 없었기에 위험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웠고 궁금하기도 했으며, 또 용돈벌이도 하고 싶은 욕심에 한번 해보자 싶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 종류
- 원고를 업체로부터 전달받아 블로거가 직접 포스팅 : 마케팅 업체로부터 포스팅할 원고의 사진과 글을 전달받아 가이드 라인에 따라서 블로거가 직접 포스팅을 합니다.
-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여 카테고리를 새로 파서 업체가 직접 포스팅 : 마케팅 업체에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업체가 직접 포스팅을 하게 합니다. 내가 직접 포스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개인 블로그 계정을 타인과 공유한다는 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 포스팅 비용
제 경험상으로 포스팅 하나당 최저 5,000원에서 많을 경우 2-3만원까지 책정하여 받았습니다. 업체에 따라 당일 혹은 익일 지급해주었고, 포스팅 키워드가 블로그를 저품질에 빠지게 할 위험성이 큰 경우(예 : 병원) 비용이 더 비쌌습니다.
블로그 기자단 저품질 오는 이유
블로그 기자단을 하면서 저품질이 오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특정 제품의 효과를 무조건 강조하기 때문에
병원, 영양제 등 제품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효과가 좋다, 효과가 있다’는 뉘앙스로 포스팅을 하게 되면 광고 성격이 두드러지고 적절한 후기 포스팅이 아니라고 네이버 로직이 판단하기 때문에 해당 글은 노출이 안되거나, 혹은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내가 평소에 쓰던 말투와 다르기 때문에
두 번째 이유가 블로그 기자단을 하면서 저품질에 걸리는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단에서 배포하는 글의 말투는 평소에 내가 포스팅을 하던 말투와 너무 다릅니다. 네이버 로직은 이를 부자연스럽다고 여기고, 블로그 운영의 움직임이 어색하다고 여겨 노출을 시키지 않게 됩니다.
블로그 기자단 알바 하면 안 되는 이유 (feat. 저품질)
직접 경험한 블로그 기자단 알바 하면 안 되는 이유 (feat. 저품질)
직접 블로그 기자단 해 본 저의 경험과 제 친구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제공해주는 원고만 복사 붙여 넣기 하면 적게는 5천 원, 만 원에서 많게는 2-3만 원까지 벌 수 있다고 하니 솔깃한데 직접 블
sugarygra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