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한 직업부업꿀알바

9급 운전직 공무원 국가직 지방직 차이점 알아보기

by 똑똑스마트 2022. 11. 17.

워라벨이 좋기로 소문난 9급 운전직 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누어집니다.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급 운전직 공무원이란?

각 지역의 시청, 구청 등 지역의 관공서에서 운용하는 차량을 관리하고 운전하는 일을 하는 공무원을 9급 운전직 공무원이라고 합니다. 관공서의 필요에 따른 차량 관련 업무를 하고 빈도수는 많지 않지만 공문서를 수발하기도 합니다.

 

 

9급 운전직 공무원 국가직

 

시험 및 채용

운전직 공무원 국가직은 각종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전국으로 발령이 날 수 있어 순환근무를 하게 됩니다. 국가직 채용 빈도수는 많지 않으며, 채용정보는 채용기관인 인사혁신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을 구분해서 모집하는 국가직 공무원 외에는 시험 응시할 때 따로 거주지 제한이 없습니다. 지방직과 다르게 별도의 필기시험이 없는 대신 면접시험이 난이도가 꽤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당 업무

운전직 공무원 국가직은 전국적으로 실행할 업무의 기획을 담당합니다. 큰 프로젝트를 담당하기 때문에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많고 바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재해 재난, 민원 등 업무는 담당하지 않고(일부 직렬 제외) 복지포인트나 수당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9급 운전직 공무원 지방직

시험 및 채용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험을 쳐야 하는 운전직 공무원이 바로 지방직입니다. 운전직 공무원 지방직은 각 지역의 시, 군, 구청 및 지역센터에서 근무하게 되고 처음 시험에 응시한 지역에서 계속 근무하게 됩니다. 지방직 공무원이 되려면 매년 지역별로 시행되는 필기 시험을 준비하셔야 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면접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서울 지역의 면접 시험을 제외하고 면접은 쉬운 편입니다. 서울 지역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 거주지 제한이 있고, 각 지역별로 충족시켜야 할 거주지 제한 요건이 있어서 꼭 지자체별로 별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거주지 제한

 

아래 두 주건 중 하나만 충족시키면 됩니다.

  • 시험에 응시하는 연도의 1월 1일 이전부터 최종 면접시험일까지 응시할 지역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어야 합니다.
  • 시험에 응시하는 연도의 1월 1일 이전까지 주민등록상 주소로 되어 있는 기간을 모두 합해 36개월이상이어야 합니다.

 

담당업무

운전직 공무원 지방직은 국가직 공무원들이 기획한 업무를 실질적으로 실행하게 됩니다. 국가직 공무원들보다 업무량은 적고 재해 재난시 동원되거나 민원에 응대하는 등의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복지포인트나 수당은 국가직보다 많은 편입니다.


9급 운전직 공무원 국가직 지방직 요약

  국가직 지방직
채용주관 인사혁신처 지방자치단체
시험 면접시험 필기시험, 면접시험
업무 강도 높음 낮음
주요 업무 업무 기획 업무 실행, 재해 및 재난시 동원, 민원 응대
거주지 제한 없음 있음 (제외)

 

썸네일
썸네일

 

9급 운전직 공무원 시험 정보

 

9급 운전직 공무원 시험 정보 상세하게 알아보기

‘공무원 시험’이라 하면 막연하게 수많은 시험과목과 긴 준비기간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반 공무원과 복지혜택은 동일하지만 일반 공무원 시험보다 훨씬 적은 과목과 영어 시

sugarygra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