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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사용방법(가입, 홈페이지, 한글), 장점 단점, 구글 검색 대체 가능성, 챗GPT 관련주식

by 똑똑스마트 2023. 2. 4.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출시한 지 두달만에 활성 사용자수 1억 명을 달성할 정도로 놀랍도록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 성장속도는 인스타그램의 성장 속도보다 15배 빠를 정도로 기록적인 수준인데요. 챗GPT가 핫하다지만 아직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서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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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란?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인 오픈AI라는 회사는 알고 싶은 내용을 질문 형태로 입력하면 답변 형태로 그 내용을 보여주는 혁신적인 챗봇 '챗GPT'를 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 챗GPT에 12조 원을 투자했다고 알려져 있고요. 자사의 검색엔진인 빙(Bing)에 이 챗GPT를 탑재할 것이라는 계획이 있다고 발표도 했습니다. 

 

 

챗GPT 사용방법

챗GPT를 사용하시려면 위의 오픈AI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인에 보이는 TRY CHATGPT를 클릭하고, 회원가입(Sign up)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니 놀라울 정도로 사람과 이야기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챗GPT 홈페이지 화면로그인 및 회원가입 화면
챗GPT 홈페이지 화면(왼쪽), 로그인 및 회원가입 화면(오른쪽)

기존에 여러 사이트의 챗봇 고객센터를 이용해보신 분들은 챗봇의 답변이 얼마나 기계적이고 한계가 있는지 잘 알고 계실텐데요. 저도 그랬기 때문에 AI 챗봇에 대한 기대감은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챗GPT를 이용해보고 나서는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장의 판도는 지금껏 그래왔던것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챗GPT에 주식 종목 관련한 질문을 했을 때 답변
챗GPT에 주식 종목 관련한 질문을 했을 때 답변

주식에 관련된 간단한 질문을 한글로 입력해보았는데요. 영어 기반으로 제작된 챗봇이기 때문에 한글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한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그럼에도 답변은 꽤 자연스럽고 준수했습니다. 그냥 로봇이 아니라 마치 자아를 가진 인간과 대화를 하는 느낌이랄까요? 

 

챗GPT, 어디까지 가능할까?

  • 챗GPT 활용도 : 대본, 블로그, 기사, 유튜브 스크립트 작성, 미술/음악 작품, 각종 검색 등

그래서 챗GPT는 어디까지 활용가능할까요? 우리는 보통 네이버나 구글에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얻기 위해 검색을 하고, 원하는 내용을 얻기 위해 검색 결과 화면에서 블로그 포스팅이나 웹페이지를 하나씩 클릭하고 읽어봐야 하는데요. 챗GPT는 이런 페이지들의 내용을 사람처럼 이해하고 이 내용을 종합해서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우리의 질문에 답변합니다. 기존의 검색엔진에 상당히 위협이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네이버와 구글 역시 바짝 긴장하고 있는 듯합니다. 

 

 

이 밖에도 블로그 글, 기사, 유튜브 스크립트 등도 꽤나 나쁘지 않은 퀄리티로 작성할 수 있다는 챗GPT 후기들이 정말 많은데요. 글을 쓰는데 들여야 하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덜어줄 수 있으니 앞으로 직접 글을 쓰는 수고를 덜어주는데 확실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챗GPT에 대한 구글, 네이버의 반응은?

전세계적으로 80% 이상의 검색 점유율을 자랑하는 구글, 그리고 한국에서 가장 높은 검색 점유율을 자랑하는 네이버 역시 챗GPT가 공개되고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 모두 챗GPT에 맞설 검색 챗봇을 준비하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는데요.

 

 

네이버-구글 “챗GPT에 맞설 검색 챗봇 준비”

검색 포털 기업인 구글과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에 대항할 검색 챗봇을 내놓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AI 연구소인 오픈AI가 지난해 11월 공개한 ‘챗GPT’가 …

www.donga.com

 

네이버에서는 '서치GPT'를, 구글에서는 '스패로우(Sparrow)'라는 챗봇 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안으로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향후 검색엔진들의 급격한 진화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 급격한 검색 생태계의 변화가 두려운 분들이 계실텐데요. 바로 저 같은 블로거들일것입니다.

 

챗GPT, 블로그 광고수익 영향에 한계가 있는 이유

검색엔진에 노출된 내 블로그 포스팅의 애드센스 광고 또는 애드포스트 광고로 수익을 얻는 분들은 분명 이런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수익에 타격을 크게 입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수익이 크신 분들이라면 더더욱 걱정이 되실수밖에 없을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에 인공지능 챗봇이 블로거분들의 광고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할 수 있는 근거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1. 데이터 수집의 한계(최신성 부족)

챗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올해는 이미 2023년인데 아직까지 인공지능 챗봇이 최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지 못했는데요. 데이터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는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도 그만큼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이렇게 데이터의 최신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기존의 검색엔진을 단시간에 대체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보입니다. 

 

2. 데이터 오류

아무리 사람처럼 똑똑한 챗봇이라고 해도 아직까지는 답변에 오류가 종종 발견되는 편입니다. 번역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결국에 사람의 검열을 한번 더 거쳐야만 하는 것처럼 챗GPT의 답변도 체크가 한번 더 필요한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기존의 검색엔진 시스템을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3. 수익성

가장 큰 원인은 사실 수익성에 있다고 봐도 무리가 아닌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에 12조 투자지원을 하기로 할 정도로 실제로 이 엄청난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는 혁명이기는 하지만,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아직 수익구조가 불투명합니다. 최신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엄청나기도 하고요. 이렇게 아직 수익성이 불투명하지만 어쨌거나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구글과 네이버도 서둘러서 챗봇 서비스 런칭을 예고한 듯합니다. 

 

챗GPT 및 인공지능 챗봇 관련 주식 종목

* 주식 종목 매수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챗GPT는 일론 머스크가 한 때 투자를 했다가 철회하기도 했었죠. 그만큼 많은 기술관련 기업들이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에 투자를 하고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업들이 유망한 종목으로 꼽힙니다. 엔비디아, 테슬라, 구글, 메타, 애플 등 기술 관련한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유망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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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유망주식 (에너지, 로봇, 배터리, 우주항공방산)

혁신적인 인공지능 챗봇 챗GPT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굉장히 혁신적인 기술이지만 아직 상용화가 제대로 되려면 시간이 좀 걸릴듯 보입니다. 구글과 네이버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지켜보는 것도 꽤 재미가 있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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