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 이슈, 꿀팁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한국 요르단 경기 일정, 선발 명단, 경기 결과

by 똑똑스마트 2024. 1. 20.

 

2024 AFC 아시안컵이 지난 1월 13일 카타르에서 개막했는데요. 한국은 지난 15일 바레인과의 E조 1차 예선에서 3:1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무승부를 기록한 1월 20일 토요일 E조의 2차 예선 경기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E조 2차 예선 일정

  • 대한민국🇰🇷 : 요르단🇯🇴  - 1월 20일 20:30
  • 바레인🇧🇭 : 말레이시아🇲🇾 - 1월 20일 23:30

 

경기 결과

  • 대한민국 : 요르단 2:2 (무승부)

바레인과의 지난 1차 예선에서 이강인 선수의 선전으로 승점을 획득했는데요. 오늘의 E조 2차 예선에서 한국팀의 목표는 요르단에 승리를 거두고 E조에서 안정적으로 16강에 우선 진출하는 것이었습니다. 3차전 상대인 말레이시아는 워낙 약한 팀이기 때문에 팀 운영을 안정적으로 해서 선수들의 체력관리를 잘 하는것도 앞으로 남은 경기 일정에 중요하니까요.

 



전반전 파울만 총 14개가 나올 정도로 경기는 치열했고 피파랭킹 87위 요르단과의 경기는 생각만큼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출전 선수 명단

  • FW : 손흥민(토트넘), 조규성(미트밀란)
  •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이제성(마인츠05), 황인범(츠르베나 즈베즈다), 박용우(알아인)
  • DF : 이기제(수원), 김민재(바이에르 뮌헨), 정승현(울산), 설영우(울산)
  • GK : 조현우

요르단전 준비로 연습을 하다가 안타깝게도 김승규 골키퍼가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라는 큰 부상을 입는 바람에 아시안컵 대표팀에서 하차하게 되었습니다. 예상대로 조현우 골키퍼가 대신해서 그 자리를 채웠고, 나머지 선발 선수들은 바레인전과 동일했습니다.

주심

  • 살만 팔라히

한국 요르단전 주심 살만 팔라히


바레인전에서 중국 심판의 활약이 대단(?)했던 탓에 요르단전 심판이 누구인지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렸습니다. 요르단전 주심은 카타르의 1990년생의 젊은 심판으로 2014년부터 여러 국제무대의 심판 경력이 있습니다. 옐로카드를 많이 주는 성향의 심판으로 평이 나있는데 아니나다를까 이번 한국 요르단전에서도 전반에만 옐로카드가 네장이 쏟아져 나올 정도로 옐로카드 파티가 열렀습니다. 실제로 그만큼 경기가 치열하기도 했고요.

 

경기 요약

전반전

패널티킥 성공 후 세리머니하는 손흥민 선수

전반 9분 손흥민 선수가 파울로 얻어낸 패널티킥을 가볍게 성공시키며 요르단을 앞서갔습니다. 선제골 득점 이후 요르단은 한국팀을 압박했고. 황인범 선수가 전반 27분 파울로 옐로카드를 받아서 자칫 위험할 뻔했던 요르단의 흐름을 잘 끊어놓았습니다.

한국이 1점 앞서가던 전반전 요르단 선수들은 계속해서 흐름을 바꾸기 위해 한국 골문을 두드렸고, 아쉽게도 요르단에 기세를 내주어 한국은 전반 36분 코너킥으로 요르단에 1점을 내주었습니다.

전반 조규성 선수가 요르단에 파울을 당하며 좋은 위치에서 얻어낸 프리킥은 손흥민 선수가 처리했지만 아쉽게도 골로 연결되지는 않았습니다.

역전골을 넣은 요르단
역전골을 넣은 요르단


전반 추가시간이 몇분 안남았을 무렵 정말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었지만 김민재 선수가 끝까지 따라붙어 잘 막아내서 다행이라고 생각할 무렵, 곧바로 요르단 선수를 마크하던 박용우 선수의 몸을 맞고 들어간 자책골로 2:1로 역전을 당하게 되었는데요. 너무 허무해서 넋놓고 화면을 바라보고 있었네요..‘-’

후반전

전반 후반전으로 가면서 요르단의 볼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흐름이 요르단으로 넘어가다 결국 막판에 역전골을 하용해서 분했습니다만! 후반전에서는 흐름이 한국 쪽으로 넘어오길 기대했습니다.

바람대로 후반 초반 한국 선수들이 요르단 골문을 쉴새없이 두드려서 분위기는 좋게 흘러갔습니다. 계속해서 슈팅찬스를 만들어냈지만 좀처럼 시원한 골이 나와주지 않아서 조금은 답답하게 경기가 흘러갔습니다.

추가시간 11분을 받고 경기가 막바지로 접어들던 후반 45분 손흥민 선수의 어시스트로 황인범 선수가 기적적으로 동점골을 기록하며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기록상으로는 요르단 선수의 자책골로 기록되었네요.)

결과적으로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한국은 3차전까지 지켜봐야 16강 진출을 확정지을수 있게 되었는데요.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니, 16강 진출 여부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선수들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카타르 아시안컵 경기는 현재 티빙에서 실시간 중계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댓글